2. 본시 선정 실험 내용 분석
* 실험(1) : 초파리 관찰하기
1) 실험 목표
- 초파리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 특징을 안다.
- 실체 현미경의 사용 방법을 알고 이를 다룰 수 있다.
2) 실험 내용 개요
- 마취된 초파리를 실체 현미경을 사용하여 그 생김새를 관찰하게 한다. 이 때 실체 현미경의 명칭과
C. 활동: 우선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해 대구지역 중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요 및 대상 선정을 위한 수요·욕구조사가 이루어지고, 반려 동물의 경우 대상 선정, 훈련, 노인과 생활하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접종 및 위생검사 등이 유기동물보호소, 동물병원, 동물훈련기관 등의 협력
모형’에 따라 진행하였고, 평가는 과학태도(Interesting; Affective Component), 과학탐구기능(Doing; Behavioral Component), 과학지식(Understanding; Cognitive Component)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본 차시의 주요 수업 내용은 배추흰나비가 번데기에서 나오는 모습을 자유롭게 탐색한 후 관찰하기전의 예상과 비교해 본다. 배추
동물 밀렵”에 관해 발표하고자 한다. 여러 사회문제 중 우리 조에서 “야생동물 밀렵”을 다룬 이유는 우리들이 참여했던 e-fishery실험 상황과 가장 유사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본론
구체적 사례인 “밀렵 문제”에 앞서 E-fishery 게임에 관해 간략히 분석을 해보았다.
E-fishery게임분석
1.
Ⅰ. 개요
호이징가(1995)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
증가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거의 대부분의 교과들을 약간만 조정하면 역할놀이 상황으로 바꿔 수업을 전개할 수 있으며, 수업모형이 많이 나와 있지만 아동들의 호기심 및 흥미를 유발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나아가 아동들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이 다른
Ⅰ. 개요
미술 교육은 생활 주변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과정을 통하여 미적 감성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존중되어야 한다. 또한 미술의 쓰임새를 발견하고 생활 속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를 이해하며 생활에 활용해 보려는 태도와 의지를 갖
초등학교에서 과학과의 심화․보충 수업은 한 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 담임 교사는 한꺼번에 두 그룹을 지도해야 한다. 한 교사가 두 그룹을 동시에 지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 때, 교사가 어느 그룹의 지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가 생
초등학교에서의 과학은 지식보다는 과정 중심의 교과 교육이라고 보아야 한다. 과학교과서에서 제시된 방법과 실험 순서에 맞추어 활동을 전개한 후 실험관찰의 빈칸을 채우는 식의 학습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과학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실험결과가 실
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1. 상위 목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2. 하위 목표
(1)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2) 자연을 과학적으로